청와대 지도 주요 시설 정보
청와대 개방으로 청와대 주요 시설을 관람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와대의 주소는 서울시 종로구 청와대로 1번지입니다. 북악산을 배경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시청과 종로, 을지로 등 도심 사무실 밀집지역의 북쪽에 있습니다.
청와대의 주소는 광화문 1번지였지만, 광복 다음 해인 1946년 1월 1일부터 일본식 주소가 한국식으로 바뀌면서 세종로 1번지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는 청와대 지도를 살펴보고 주요 시설 정보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청와대 지도 및 주요 시설 정보!
청와대의 지도입니다. 위에 지도 번호순입니다.
- 청와대 본관
- 영빈관
- 대통령 관저
- 수궁터
- 상춘재
- 녹지원
- 대통령 비서실
- 춘추관
- 무궁화동산
- 칠궁
아래에서는 위에 주요 시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청와대 본관
서울의 주산인 북악산의 정남향에 자리 잡고 있는 본관은 대통령의 집무와 외빈 접견 등에 사용된 중심 건물입니다.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가 일제 강점기 조선 총독이 거주하던 곳을 사용한다는 것이 대내외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1991년 9월 4일 신축되었습니다.
전통 목구조와 궁궐 건축양식을 기본으로 가장 격조 높고 아름답다는 팔작지붕을 올리고 총 15만여 개의 한식 청기와를 이었습니다. 본건물의 좌우에 단층의 별채를 배치했습니다.
2. 영빈관
대규모 회의와 외국 국빈들을 위한 공식행사를 열었던 건물입니다.
1978년 지어진 건물로 18개의 돌기둥이 건물 전체를 떠받들고 있는 웅장한 형태로 내부에는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무궁화, 월계수, 태극무늬가 형상화돼 있습니다.
1층과 2층에는 똑같은 홀이 있고, 1층은 접견장으로 외국 국빈의 접견행사를 치르는 곳으로, 2층은 만찬장으로 대규모 오찬 및 만찬 행사를 하기 위한 장소로 활용했습니다.
외국의 대통령이나 총리가 방문했을 때 우리나라를 알리는 민속공연과 만찬 등이 베풀어지는 공식 행사장으로 이용되거나 100명 이상 대규모 회의 및 연회를 위한 장소로도 사용됐습니다.
3. 대통령 관저
대통령 가족이 생활하는 대통령 관저는 대통령의 공적인 업무공간과 사적인 업무공간을 구분하기 위해 건립됐습니다.
생활공간인 본채와 접견 행사 공간인 별채가 배치돼 있고 앞마당에는 우리나라 전통 양식의 뜰과 사랑채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통 한옥의 분위기에 맞는 삼문으로 대문이 만들어졌습니다.
4. 수궁터
조선시대 경복궁의 후원이었던 이곳은 지금의 청와대가 위치해 있습니다.
고종 5년에 경복궁이 중건되면서 과거시험이나 무술대회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현재의 수궁터는 당시 왕궁을 지키는 수궁의 자리였습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에는 경무대, 청와대로 이름이 바뀌어 가며 대통령 집무실 겸 관저로 사용됐습니다. 1991년 청와대 본관을 새롭게 건축한 후 1993년 11월 역사 바로 세우기 차원에서 그 건물을 철거하고 수궁터로 복원했다.
5. 상춘재
청와대를 방문하는 외국 귀빈들에게 우리나라 가옥 양식을 소개하거나 의전 행사, 비공식회의 장소 등으로 사용됐습니다.
현재 상춘재 자리에는 일제강점기 때 조선총독부 관사 별관인 매화실이 있었는데 이승만 대통령 시절 상춘실로 그 이름을 개칭해 사용해 왔으며, 천연 슬레이트 지붕으로 된 양식 목조건물로 개축했습니다.
이후 상춘재(常春齋)로 이름을 명명하고 1983년 4월 연면적 417.96㎡의 전통적인 한옥식 가옥으로 신축해 지금과 같은 모습이 되었습니다.
6. 녹지원
청와대 경내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120여 종의 나무와 역대 대통령들의 기념식수가 있는 곳입니다. 조선시대에는 과거를 보는 장소로 이용됐으며, 이후 정원이 되면서 가축사육장과 온실 등의 부지로 사용됐습니다.
야외 행사장으로도 어린이날 행사, 어버이날, 장애인의 날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졌습니다. 또 주변에는 녹지원을 상징하는 소나무인 한국산 반송이 있는데 수령은 약 150여 년에 이르며 높이는 16m이다.
7. 대통령 비서실
대통령비서실은 여민 1, 2, 3관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여민은 여민고락에서 따온 이름으로 대통령과 비서진들이 국민과 기쁨과 슬픔을 함께 하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여민 1관에는 대통령 간이집무실 등의 주요 시설이 위치했으며 에너지 절약을 위해 외단열 시스템을 적용해 건립됐습니다.
8. 춘추관
대통령의 기자 회견 장소와 출입 기자들의 기사송고실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춘추관이라는 명칭은 고려와 조선시대 역사기록을 맡아보던 관아인 춘추관, 예문 춘추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엄정하게 역사를 기록한다는 의미가 오늘날의 자유 언론의 정신을 잘 상징한다는 뜻에서 채택됐습니다.
9. 무궁화동산
무궁화동산은 옛 중앙정보부의 궁정동 안전가옥 터에 마련된 시민 휴식공원입니다.
공원 내에는 무궁화와 함께 각종 수목과 야생화가 식재되어 있으며, 맞은편에는 분수대가 있어 청와대를 찾는 관광객과 인근 주민들의 휴식처가 되고 있습니다.
10. 칠궁
칠궁은 조선 시대 때 왕을 낳은 후궁들의 위패를 모신 곳으로 청와대 서남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육상궁과 저경궁, 대빈궁, 연호궁, 선희궁, 경우궁, 덕안궁 등 7개의 사당이 있어 칠궁이라 한다.
2001년 11월 24일부터 일반에게 공개됐습니다.
여기까지 청와대 지도와 시절 정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코인 채굴 함께 하세요!
모노코인 무료 채굴(+극초기 진입, MONO Network)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정리(+환급일?) (0) | 2022.05.20 |
---|---|
행스터즈 XEED MINING 극초기 무료 코인 채굴 (0) | 2022.04.10 |
본덱스 오리진 코인 가입(모바일 채굴 속도 증가 방법) (1) | 2022.04.07 |
댓글